본문 바로가기
건강,웰빙

역류성 후두염 증세 역류성 인후두염과 역류성식도염의 차이는 무엇?

by 워니어님
반응형

역류성 후두염 증세 역류성 인후두염과 역류성식도염의 차이

 

 안녕하세요 :) 오늘은 역류성 후두염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글 시작에 앞서 건강보험료 개편 내용 관련해서 공유해드리고자 하니, 건보료가 줄어들지 vs 늘어날지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 👇 👇 👇

 

 

역류성 후두염. 역류성 인후두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병을 혹시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역류라는 말은 많이 들어 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역류성 인후두염은 말그대로 인후두 즉, 목에 생기는 위산 역류병입니다.

 목에 뭐가 낀 듯한 느낌을 수시로 받거나, 아침마다 목이 타는 듯한 느낌이 난다면 역류성 인후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요새 지하철이나, 버스 등 공공장소에서 기침을 하시면 주변 사람들의 눈총이 엄청 따갑지는 않으신가요? 바로 만성기침 원인 중 하나가 역류입니다.

 

 기침이 지속되는 기간이 3주 이내일 때는 급성으로 분류하고, 8주 이상 지속될 때는 만성기침으로 분류하는데요, 오늘은 이 만성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인 역류성 후두염(역류성 인후두염)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 증세, 역류성 식도염과의 차이를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1. 역류성 후두염 원인

: 역류성 인후두염의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감염성입니다. 비감염성의 대표적인 것이 역류성후두염인데, 위산이 역류하면서 후두에 자극을 주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알레르기나 흡연 등이 이에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감염성의 경우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독감, 인플루엔자 등이 이러한 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이며, 이 외에 세균, 진균에 의한 감염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감염들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쉽게 유발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도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이 감염될 확률이 높으니 평소에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은 필수겠죠?

 

2. 역류성 후두염 증세(역류성 인후두염 증세)

: 역류성 후두염은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인후두(목) 부분 까지 역류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마른 기침과 함께 목이 쉬고 헛기침이 발생하며 목에 이물감이 들어 심할경우 음식을 삼키기 힘든 증상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범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마른 기침 소리와 목소리가 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숨을 들이마실 때 헉헉대는 소리가 날 수 있고, 심할 경우 호흡이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낮보다는 밤에 더 심하게 나타나구요, 정상적인 면역체계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대게 5일 이내에 상태가 호전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저산소증으로 사망에 이를수도 있으며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정말 심할경우에 후두암을 일으키는 발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역류성 후두염 예방법

: 역류성후두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있는 점막에 상처를 입히고, 또 이로인해 후두 부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위산의 역류를 억제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식사 후 1시간 이내에는 가급적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 습관적으로 침대나 쇼파위에 누우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한 안 좋은 습관은 역류성 후두염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흔한 행동들입니다. 또한 식도에 자극이 갈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과 과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자극적인 음식이란 탄산음료, 맵고 짠 음식, 커피 등을 말합니다.

 

 

4. 역류성 인후두염과 역류성식도염 차이

 

: 다음은 인후두염과 식도염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저번 포스팅에서 역류성식도염에 대해서 자세하게 포스팅 한 것이 있으니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 ↓ ↓ ↓ ↓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무엇인가

 

: 역류성후두염, 역류성식도염 단어는 참 비슷한데 그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하셨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역류성후두염은 위산이 역류해 후두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인 반면,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에 염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역류성 후두염과 역류성식도염은 모두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잠긴다는 점에서는 유사하지만, 역류성후두염은 천명과 호흡곤란, 목이 조이는 듯한 통증이 주요 증상인데, 역류성식도염은 주요 증상이 속 쓰림, 연하(삼키는 행위)가 곤란해진다는 등의 증상 차이를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1.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목통증

2. 당신이 보스웰리아를 먹어야하는 이유

3. 치매초기증상, 혹시 나도 치매초기?

반응형

댓글